자 첫번째 글이다. 오늘은 폼씨(FOMC)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일단 FOMC는 전세계에서 말한마디로 국가를 날려버릴수도 있는 힘을 가진 엄청난 조직이다
FOMC는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약자이다. FOMC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흔히 “Fed”로 알려짐) 내에서 가장 중요한 위원회로, 미국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주요 역할:
FOMC의 주요 임무는 미국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통화정책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1. 금리 조정: FOMC는 미국의 기준 금리인 연방기금금리(Federal Funds Rate)를 조정한다. 이 금리는 은행들이 서로 빌려주는 초단기 자금의 이자율이며, 경제 성장과 물가 안정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2. 자산 매입 및 매도: 경기 조절을 위해 미국 국채 및 다른 금융 자산을 매입하거나 매도하는 방식으로 통화 공급량을 조절한다. 양적 완화(Quantitative Easing)도 이런 정책의 일환이기도 하다.
3. 물가 안정과 고용 극대화: FOMC는 물가 안정과 고용 극대화를 목표로 경제 상황에 맞춰 금리를 조정하거나 다른 통화정책을 시행한다.
FOMC 회의
FOMC는 정기적으로 연 8회 회의를 열고, 이때 경제 지표, 인플레이션, 고용 동향 등을 분석하여 금리 인상, 인하, 동결 여부를 결정합니다. FOMC의 결정은 세계 경제와 금융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다.
FOMC 회의에서 발표하는 결과에 따라 주식시장이 요동치기도 한다. 그리고 미국 기준 금리에 따라 한국 주식시장과 한국 기준 금리도 영향이 있으니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챙겨 보시길 바란다.
금리가 주식시장과 대출 이런 부분에서 와닿는 곳도 있지만 고용시장이나 이런 체감이 딱히 되지 않는 부분에도 영향이 있다. 다음글은 경제 지표에 대해서 한번 다뤄보겠다.
+ 번외
- 여담으로 파월 의장이 Good Afternoon으로 인사하면 좋은 쪽으로든 안 좋은 쪽으로든 큰일이 난다. hello everyone로 시작한다면 동결이거나 큰 변화가 없을 가능성이 크다.(여담이지만 대부분 맞았다.)
- 파월 의장은 목소리가 성우급으로 좋다. 근데 사람들은 그 목소리를 싫어한다(?)